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의 구성 원리를 모색하고 기존의 한국어 교육과정을 검토·분석하며 학습자 집단의 특성과 요구를 살핀다.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교육과정과 교수요목의 개념, 목적별·대상별 교육과정의 종류, 교수요목의 종류(문법적 교수요목, 개념·가능적 교수요목, 상황적 교수요목, 절차적 교수요목, 과제 기반 교수요목, 내용 기반 교수요목 등) 및 특징, 교수요목의 선택 기준,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의 설계 원리 및 절차, 학습자 요구 분석,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분석 연습, 한국어 교수요목 설계 연습 등으로 구성되며,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의 설계 원리 및 절차를 알아 교육 상황에 적합한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한다.